이항규

저서
이향규외, 「북한교육60년 : 형성과 발전, 전망」, 교육과학사
정병호외편, 「웰컴투코리아: 북조선 사람들의 남한살이」, 한양대학교출판부 (2008년도 대한민국학술원 기초학술육성 우수학술도서 선정)
북한연구학회편,「북한의 교육과 과학기술」경인문화사
이향규, 「먼길 돌아온 이웃 : 새터민청소년」 무지개청소년센터
이향규, 「한반도 평화정착과 유럽연합의 교훈」통일교육원
이향규, 「나는 조선노동당원이오 : 김석형구술자료집」 서울: 선인
이향규.김기석, 「북한 사회주의 사회형성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논문
이향규,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적응 실태와 과제”『인간연구』제12권 2007년 봄
이향규, “통일후 교육제도의 통합과 사회적 삼투현상”, 평화문제연구소,『통일문제연구』2003년 하반기호
함택영,구갑우,김용복,이향규, “남북한 평화체제의 건설과 통일교육: 연합제와 낮은단계의 연방제의 수렴을 중심으로” 세종연구소,『국가전략』제9권 제4호
Hyagkue Lee, School Expansion in North Korea and South Korea : Two Systems, Two Approache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Volume 2 Number 1, July 2001)
이향규, “사회통일교육의 과제와 전망”, 『통일한국』2001년 10월호
이향규, “해방직후 북한의 문해운동”, 김종서(편), 『한국문해교육 연구』교육과학사
이향규, “북한사회주의 보통교육의 형성, 1945-1950”,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향규, “북한학교의 교과지식 : 관리체계와 특징, 1945-1950”,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 『현대북한연구』 3권1호
정두용, 이향규, 이승미,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수업안”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제이해교육』, 2000년 겨울호
연구보고서
신현옥외, 『이주배경청소년의 유형별 실태와 정책과제』국회여성가족위원회 연구보고서
이강주외, 『탈북청소년의 교육종단연구(III) : 2차조사』한국교육개발원
이향규외, 『탈북청소년의 교육종단연구(II) : 1차조사』한국교육개발원
이향규외, 『탈북청소년 초기적응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 하나원 하나둘학교 청소년반 주요 교과 교육과정』한국교육개발원 CR 2010-8-7
한만길외, 『탈북청소년의 교육종단연구(I) : 예비조사 및 연구설계』한국교육개발원
한만길외,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분석 및 지원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RR 2009-10
『2008년 평생교육백서』, 평생교육진흥원
한만길,이향규,송두록, 『새터민의 학력인정에 관한 쟁점과 대안』, 한국교육개발원
김지수, 정연순, 조정아, 이향규, 『새터민 예비대학 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조정아, 이향규, 『사회통일교육 평가모델 개발』통일교육원
정병호, 정순택, 이향규, 양계민, 임후남, 『새터민 청소년 사회적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방안 마련 연구』교육인적자원부 정책과제
정병호, 정진경, 이향규, 『북한이탈주민 교육지원체제 수립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과제
이향규, 『한반도 평화정착과 유럽연합의 교훈』통일교육원 공모과제
김유향.이향규, 『북한의 교육정보화 실태와 정책동향』한국교육학술정보원 수탁과제
이돈희.조난심.이향규.이윤미, 『남북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 비교분석 연구』교육인적자원부 정책과제
함인희.이향규.김은희, 『여성을 위한 통일교육지침서』 통일교육원 연구과제

INSTITUTE OF GLOBALIZATION AND MULTICULTURAL STUDIES LOGO

  • ADDRESS : INSTITUTE OF GLOBALIZATION AND MULTICULTURAL STUDIES HANYANG UNIVERSITY 55 HANYANGDAEHAK-RO, SANGNOK-GU, ANSAN-SI, 426-791, SOUTH KOREA
  • TEL :
    031) 400-5820
    FAX :
    031) 400-5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