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규
- 저서
- 이향규외, 「북한교육60년 : 형성과 발전, 전망」, 교육과학사
- 정병호외편, 「웰컴투코리아: 북조선 사람들의 남한살이」, 한양대학교출판부 (2008년도 대한민국학술원 기초학술육성 우수학술도서 선정)
- 북한연구학회편,「북한의 교육과 과학기술」경인문화사
- 이향규, 「먼길 돌아온 이웃 : 새터민청소년」 무지개청소년센터
- 이향규, 「한반도 평화정착과 유럽연합의 교훈」통일교육원
- 이향규, 「나는 조선노동당원이오 : 김석형구술자료집」 서울: 선인
- 이향규.김기석, 「북한 사회주의 사회형성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논문
- 이향규,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적응 실태와 과제”『인간연구』제12권 2007년 봄
- 이향규, “통일후 교육제도의 통합과 사회적 삼투현상”, 평화문제연구소,『통일문제연구』2003년 하반기호
- 함택영,구갑우,김용복,이향규, “남북한 평화체제의 건설과 통일교육: 연합제와 낮은단계의 연방제의 수렴을 중심으로” 세종연구소,『국가전략』제9권 제4호
- Hyagkue Lee, School Expansion in North Korea and South Korea : Two Systems, Two Approache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Volume 2 Number 1, July 2001)
- 이향규, “사회통일교육의 과제와 전망”, 『통일한국』2001년 10월호
- 이향규, “해방직후 북한의 문해운동”, 김종서(편), 『한국문해교육 연구』교육과학사
- 이향규, “북한사회주의 보통교육의 형성, 1945-1950”,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향규, “북한학교의 교과지식 : 관리체계와 특징, 1945-1950”, 경남대학교 북한대학원, 『현대북한연구』 3권1호
- 정두용, 이향규, 이승미,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수업안”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제이해교육』, 2000년 겨울호
- 연구보고서
- 신현옥외, 『이주배경청소년의 유형별 실태와 정책과제』국회여성가족위원회 연구보고서
- 이강주외, 『탈북청소년의 교육종단연구(III) : 2차조사』한국교육개발원
- 이향규외, 『탈북청소년의 교육종단연구(II) : 1차조사』한국교육개발원
- 이향규외, 『탈북청소년 초기적응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 하나원 하나둘학교 청소년반 주요 교과 교육과정』한국교육개발원 CR 2010-8-7
- 한만길외, 『탈북청소년의 교육종단연구(I) : 예비조사 및 연구설계』한국교육개발원
- 한만길외,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분석 및 지원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RR 2009-10
- 『2008년 평생교육백서』, 평생교육진흥원
- 한만길,이향규,송두록, 『새터민의 학력인정에 관한 쟁점과 대안』, 한국교육개발원
- 김지수, 정연순, 조정아, 이향규, 『새터민 예비대학 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 조정아, 이향규, 『사회통일교육 평가모델 개발』통일교육원
- 정병호, 정순택, 이향규, 양계민, 임후남, 『새터민 청소년 사회적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방안 마련 연구』교육인적자원부 정책과제
- 정병호, 정진경, 이향규, 『북한이탈주민 교육지원체제 수립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과제
- 이향규, 『한반도 평화정착과 유럽연합의 교훈』통일교육원 공모과제
- 김유향.이향규, 『북한의 교육정보화 실태와 정책동향』한국교육학술정보원 수탁과제
- 이돈희.조난심.이향규.이윤미, 『남북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및 구조 비교분석 연구』교육인적자원부 정책과제
- 함인희.이향규.김은희, 『여성을 위한 통일교육지침서』 통일교육원 연구과제